지난 5월 마침내 대리운전 산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습니다. 이로써 대리운전 시장에 신규 대기업이 진출하는 일이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결과만 두고 보면 기존 대리운전 업계가 환영할 만합니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번 결론이 ‘반쪽짜리 심의’에 불과하다면서 불만을 내비칩니다. 또다른 한편에선 대리운전 산업의 중기적합업종 지정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옵니다. 대리운전 중기적합업종 논란, 첫번째 편입니다. 안도의 한숨을 내쉬어야 할까요, 위험을 알리는 경고음을 울려야 할까요.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대리운전 시장을
하이브가 IT 산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고 있다. ‘BTS 월드’ ‘리듬하이브’ 등 2019년부터 꾸준히 게임을 출시함과 동시에 네이버의 스트리밍 서비스 브이라이브를 인수하면서다. ‘연예인 기획사’란 틀에서 벗어나겠다는 건데, 핵심 무기 BTS를 뺀 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뒤따른다.방탄소년단(BTS)의 기획사 하이브(HY BE)가 만족스러운 성적표를 손에 받았다. 지난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8% 증가한 2850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370억원)도 같은 기간 62.7% 늘었다. 이를 두고 하
2년 전, SK브로드밴드가 OTT 공룡인 넷플릭스에 칼을 빼 들었다. 망 사용료를 놓고 소송전을 벌이기 시작한 건데, 업계에선 넷플릭스 없는 SK브로드밴드가 IPTV 시장에서 뒤처질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2년이 흐른 지금 SK브로드밴드의 입지는 여전히 견고하다. 반면 넷플릭스는 가입자가 줄면서 휘청거리고 있다. SK브로드밴드가 ‘손절’한 게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SK브로드밴드와 글로벌 OTT 기업 넷플릭스의 갈등이 격해지고 있다. “인터넷망에 대량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으므로 망 사용료를 내야 한다”는 SK브로드밴드의
K-콘텐츠인 파친코가 대박을 쳤습니다. 또다른 K-콘텐츠 오징어 게임을 잇는 ‘흥행 대박’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제작사가 모두 해외 업체입니다. 정작 K-콘텐츠로 국내 OTT 업체가 성공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 OTT 업체의 고민을 살펴봤습니다.“이 조용한 한국의 걸작이 우리 드라마를 부끄럽게 만든다(영국 일간지 텔레그라프).” 최근 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TV+가 공개한 드라마 ‘파친코’에 세계 시청자와 평론가들이 극찬을 쏟아내고 있습니다.파친코는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으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가 뜨거워지면서 현지 공장을 설립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대상(종가집 김치)’이다. 대상은 국내 식품 업계 최초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김치 생산 공장을 세우고 가동을 시작했다. 이곳을 거점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김치 시장까지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흥미로운 점은 대상이 미국에서도 전통의 맞수 ‘CJ제일제당(비비고 김치)’과의 경쟁을 펼쳐야 한다는 점이다.캘리포니아주, 버지니아주, 뉴욕주…. 매년 11월 22일을 법정기념일 ‘김치의 날’로 제정한 미국의 주들이다. 미국 내에서 한국 김치의
침체의 늪에 빠진 패션업체가 ‘화장품’이란 전가의 보도를 신사업으로 꺼내들었다. 많은 기업이 진입장벽이 낮아진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옳은 선택인 듯했다. 하지만 패션업체의 화장품 사업은 제 길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실적에 따라 브랜드를 접었다 론칭했다를 거듭한 게 패착이란 평가가 나온다. 화장품 사업이 시장에 안착하지 못하고 있는 패션업체 코오롱FnC의 현주소를 들여다봤다.코오롱스포츠는 1974년 론칭한 국내 대표 아웃도어 브랜드다. 이 브랜드를 영하는 코오롱FnC(코오롱인더 패션사업 부문)는 201
“4년째 제자리걸음이다.” 교보생명과 재무적투자자(FI) 어피니티 컨소시엄의 풋옵션 행사 논란을 두고 나오는 얘기다. 지난 1월 내려진 국제상업회의소(ICC)의 중재 판결도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다. 그런데도 교보생명은 풋옵션 논란의 ‘발화점’이었던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자 시장 안팎에선 “신창재 회장이 IPO를 통해 어피니티 논란을 털어내려 한다”는 뒷말이 나온다. 과연 그럴까.“백기사의 배신이냐” “토사구팽이냐”.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인 어피니티 컨소시엄과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의 풋옵션 논란이 ‘불편한
갤럭시M·A·S·Z…. 현재 삼성전자는 초저가(M)부터 초고가(Z)까지 모든 스마트폰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선 기존 라인업(갤럭시J) 출시를 중단하고 새 라인업(갤럭시M)을 만들기도 한다. 이를테면 ‘다기종 전략’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는 건데, 공교롭게도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해마다 빠지고 있다. 아이폰과 아이폰SE란 투트랙을 고집하면서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애플과 대조적이다.이 때문인지 올해 국내시장에 공식 론칭할 것으로 보이는 초저가 모델 ‘갤럭시M’과 2018년 사실상 단종된 ‘갤럭시J’가 뭐가 다르냐는 지
투자자의 아픈 손가락이었던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3월 중순 이후 8거래일 연속 주가가 올랐다. 그 기간 주가 상승률은 22.2%에 달한다. 4월 1일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 탓에 잠시 꺾이긴 했지만, 시장 안팎에선 여전히 LG엔솔의 본격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LG엔솔은 그간의 부진을 씻고 꽃길을 걸을 수 있을까.“균등 배정에 실패할 수 있는 투자자는 공모주 청약을 취소하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로 갈아타는 게 낫다.” 지난 1월 LG에너지솔루션(LG엔솔) 공모주 청약에 투자자가 대거 몰리
20대 대선 국면에서 후보들은 공약을 실천할 재정 마련 방안을 숱하게 언급했다. 바람직한 현상이다. 문제는 주요 후보 가운데 재정을 올바르게 이해한 이가 많지 않았다는 점이다. 누군가는 거짓을, 누군가는 오류를 근거로 내세우기에 바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직’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이 이래도 괜찮은 걸까. 20대 대선에서 후보들이 잘못 발언한 ‘재정 오류’들을 리뷰해 봤다. ‘역대급 비호감’이란 오명을 뒤집어썼던 20대 대선이 막을 내렸다. 정책 대결보다는 유난히 비방과 흑색선전이 난무해 여야 모두 비판과
“따뜻한 금융이 되겠다” “고객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 시중은행이 사회적 책임을 얘기할 때 꺼내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을 지키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사회공헌활동보다 현금배당을 늘리는 데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와서다. 코로나19 국면에서 큰돈을 벌었다는 시중은행들은 과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걸까. 7월 복날, 11월 김장철, 12월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계절도 의미도 다른 세 시기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국내 시중은행들이 빼먹지 않고 사회공헌을 연출하는 시기라는 거다. 복날이면 노인종합복지회관을 찾아 어르신들에게 삼
유튜브뮤직이 음원 플랫폼 시장의 대세로 떠올랐습니다. 지난 1월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오랫동안 1위를 지켜온 멜론의 아성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내 음원 플랫폼 관계자들은 이를 “유튜브 후광효과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반론도 많습니다. 켜켜이 쌓여있던 국내 음원 플랫폼의 고질병이 터졌다는 겁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소비자들이 유튜브뮤직을 선택한 ‘진짜 이유’를 살펴봤습니다.멜론은 국내 음원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긴 업력을 자랑하는 업체입니다. 2004년 11월 서비스로 출시하면서 세계 최초로 ‘유료 음원 서비스’를
물가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다. 장바구니 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고, 잠시 안정세를 찾던 석유류 가격도 다시 고공행진이다. 대내외 환경이 악화하면서 이런 물가상승 움직임이 당분간 계속될 거란 전망은 서민들의 한숨을 더욱 깊게 만든다. 문제는 정부 정책마저 뚜렷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원재료 및 인건비 상승으로 2022년 2월 1일부터 모든 메뉴를 1000원 인상하게 됐습니다.” 지난 1월 칼국수 전문업체 ‘명동교자’가 자사 홈페이지에 가격 인상 예고 안내문을 게재했다. 2019년 2월 1일 같은 이유로 국수 가격을 800
코로나19 국면에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단일점포로는 유일하게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공교롭게도 그 기간 롯데백화점은 침체의 늪에서 허우적거렸고, 소공동 본점은 매출 1등 자리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내줬다. 그런 롯데백화점이 혁신 전략을 꺼내들면서 변화에 나서고 있다. 흥미로운 건 롯데백화점 부활의 키를 ‘신세계맨’이 잡고 있다는 점이다. 11월 25일 롯데그룹은 파격적인 정기임원인사를 단행했다. 그중에서도 롯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롯데쇼핑의 변화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전통처럼 내려오던 ‘롯데 순혈주의’가 막
“그땐 ‘욜로(YOLOㆍYou only live once)’에 미쳐 있었다. 투자에 눈이 밝았다면 어떻게든 돈을 모아 집을 사려고 했을 거다. 이미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버렸지만 지금이라도 후회하지 않기 위해 종잣돈을 모으고 있다.” 30대 직장인 김희연씨의 후회다. 지난 수년간 욜로족으로 살았다는 그의 최근 관심사는 ‘재테크’다. 20대 직장인 오현아씨는 최근 담쌓았던 저축을 다시 시작했다. 사회초년생 시절 월급의 80%를 저축했던 오씨 역시 욜로를 추구해왔다. “일을 시작하고 2~3년간 버는 대로 돈을 모았다. 그러다 보니 이렇
수많은 사람이 백화점으로 몰려들었다. 그중 일부는 에스컬레이터를 역주행해 매장으로 뛰어들었다. 위험천만한 이 장면이 펼쳐진 건 ‘한정판 골프화’ 때문이었다. 정가 17만9000원의 이 운동화는 다음날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60만원대에 거래됐다. 이처럼 한정판 제품을 비싼 값에 되파는 ‘리셀’ 열풍이 뜨겁다. 하지만 리셀 열풍 뒤엔 브랜드의 갑질, 소비자 선택권 저해, 탈세 등 문제점도 적지 않다. 리셀(resell)을 리셋(reset)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에스컬레이터를 역주행하다니….” “중국이 아니라 한국이라는 게
코로나19는 소비 품목에도 영향을 미쳤다. 몹쓸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밖에 나갈 일이 줄자 사람들은 집에서 가볍게 입을 이너웨어 사는 데 지갑을 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하고 외부활동이 많아지자 이번엔 레포츠의류와 아우터를 구매했다. 같은 패션 브랜드라고 해도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품목별 순위가 달라졌던 거다. 코로나19로 바뀐 TV홈쇼핑 베스트 브랜드를 통해 일상의 변화를 살펴봤다. “고객님, 방금 끝난 드라마 잘 보셨나요?” 리모컨을 이리저리 누르던 중 살짝 들려온 TV홈쇼핑 쇼호스트의 다급한 목소리에 채널을 잠시 멈
2021년 6월 ‘플랫폼 반독점 법안’이 미국 하원을 통과했다. 법안의 골자는 플랫폼의 독점 행위를 규제하는 거였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플랫폼 독점 문제가 수면으로 떠올랐지만 대처는 사뭇 달랐다. 플랫폼 반독점 법안과 별도로 공공公共이 직접 플랫폼을 만들어 민간과 경쟁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를테면 심판이 선수로 뛰는 전략인데, 문제는 공공 플랫폼이 얼마나 오랫동안 공공성을 유지할 수 있느냐다.플랫폼은 원래 사람들이 목적지로 가기 위해 잠시 머무르는 공간이다. 최근 급성장한 스타트업 중 일부가 운영하는 ‘디지털 플랫폼’ 역
스마트폰으로 명상을 할 수 있는 ‘명상 앱’이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마보’가 대표 주자인데,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일종의 신新트렌드다. 실제로 마보의 가입자 수는 가파르게 늘어났고, 가입자 수는 25만명(12월 기준)을 넘어섰다. 하지만 마보가 넘어야 할 산은 숱하다. 무엇보다 불모지에 가까운 국내 명상 앱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명상앱을 알려야 하는 건 마보의 큰 숙제다.최근 명상앱 ‘마보’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16년 서비스를 시작한 지 4년 만인 지난해 가입자 수 25만명을 넘어섰고,
두 회사가 만났다. 시작은 창대했다. 한 회사는 1억 달러(약 1118억원)의 투자금을 쾌척했다. 덕분에 또다른 회사의 기업가치(예상)는 1조원을 돌파했다. 시장의 기대도 컸다. 자본력과 기술력을 갖춘 두 회사가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고 여겼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다. 국내 택시호출앱 시장에서 손을 잡은 우버와 티맵모빌리티의 얘기다.“누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앱)인가.” 지난 11월 1일 야심차게 출발한 택시호출앱 ‘우티(UT)’를 향한 여론이다. 글로벌 승차공유업체 ‘우버’와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업체 ‘티맵모빌리티(이하 티